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 공간에서 난방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방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공기 때문인지 목이 따갑고 간지러운 느낌이 들고 기침이 많이 나기도 합니다.
각종 독감과 호흡기 질환 이 유행하는 요즘, 몸살은 물론 기침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기침과 감기 빨리 낫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기침 멈추는 방법 6가지
감기 빨리 낫는법
수분을 충분히 섭취
보통 감기에 걸리면 열이 나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물을 평소보다 많이 충분히 마셔야 감기가 빨리 낫는데 도움이 됩니다.
너무 차갑지 않은 미지근한 물이나 차가 좋습니다. 따뜻한 차는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좋은데요. 체온을 높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생강차, 가래를 완화하는 배즙,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는 도라지차, 피로를 해소하고 항균 작용을 하는 꿀차 등을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 보충
비타민 C는 기침이 심할 때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질병을 이겨내는 백혈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야채와 과일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잘 먹지 못하거나 아이가 충분히 먹지 않는다면 영양 보충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흡법
목이 붓고 아프면 입 대신 코로 숨을 쉬세요. 입으로 숨을 쉬면 유해 물질이 체내로 유입되어 신체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가글 하기
가글은 목의 쓰라림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살균 및 소독 효과가 있으므로 매일 아침과 저녁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여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고 숙면을 취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바이러스를 더 빨리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고 성장 호르몬이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는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잠을 자도록 노력합니다. 체온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목에 머플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을 따뜻하게 유지
정상적인 사람의 체온은 36.5~37도입니다. 체온이 1도 상승하면 면역력이 5배 증가하고, 1도 하락하면 면역력이 30% 감소하므로 목에 목도리를 둘러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렸다면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도록 합니다.
여기까지 기침 멈추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기침은 입안이 건조하거나 피곤하고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미세먼지나 실내 먼지에 노출된 경우, 실외와 실내의 온도차가 큰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편함이 심하다면 그냥 내버려 두지 말고 위의 6가지 방법을 각각 실천해 보세요. 그래도 도움이 되지 않고 피로감을 느낀다면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할 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