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귀에만 들리는 이상한 소음, 알 수 없는 소음으로 고생하시는 노년층이 많습니다. 정신건강을 해치면서 노년기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데요. 이명 치료 방법을 찾으면 이명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이명 치료 방법
이명은 일반적으로 청각 기관의 손상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청력 손실의 정도에 따라 자각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청력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정도는 아닙니다.
그러나 심리적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이비인후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 이명은 치료가 어려운 난치병이라는 인식이 강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소리 치료, 이명 재훈련 치료 등을 병행했을 경우 60~80% 정도 좋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상황입니다.
이명 치료는 기저 질환에 따라 달라집니다. 먼저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여 진찰과 검사를 통해 원인을 빨리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 염증, 메니에르병 또는 돌발성 난청 같은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해당 질환에 대한 약물을 처방받게 됩니다. 뇌혈관의 이상이나 전정 신경초종과 같은 종양은 따로 검사 및 치료가 진행됩니다.
이명 치료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환자의 이명 정도와 청력 상태에 따라 일정 기간 상담을 하고, 필요시 소리 발생기나 보청기 등의 보조 도구를 사용하여
환자가 이명을 습관화하여 점차 이명을 의식하지 않게 하는 '이명 재훈련 요법'이 있습니다. 이명 재훈련 요법에 관한 후기와 자세한 내용은 배너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환자의 증상에 따라 적절히 장기 또는 단기간의 약물 치료를 함께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명 치료에 도움되는 습관
이명에 대한 지나친 걱정은 이명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으니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은 후 적절한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명은 대부분 기존 청력 손실로 인한 2차적인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말은 이명이 발생하는 것이지, 이명으로 인해 청각 기관이 파괴되거나 청력이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이명을 치료하는 기간에 너무 조용한 곳보다는 오히려 소음이 있는 환경이 치료효과에 좋습니다. 이명은 일반적으로 조용한 장소나 환경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조용한 곳을 피하고 주변 소음을 적당히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취침 시에는 가능한 한 빨리 잠들도록 노력하고, 시계나 라디오의 소음을 줄이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명을 '단지 불편함'이라고 받아들이고 무시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치료 기간이 아닌 평상시에는 청각 기관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소음을 최대한 멀리하고 적절한 운동과 휴식을 취하고 지나친 과로는 피합니다.
과도한 커피(카페인)나 흡연을 피해야 하고, 또, 음식을 너무 짜지 않게 먹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