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는 일반적으로 심장과 폐, 비장, 신장 및 췌장과 같은 기타 중요한 장기를 보호합니다. 이러한 기관 중 하나라도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대부분 이곳에서 발생하는 상태는 치료 가능한 상황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대처를 해준다면 회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몇 가지를 살펴보고, 이 중 하나라도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왼쪽 갈비뼈 통증 원인
근육 통증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것은 일시적인 근육통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시적인 통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심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보통 5일~6일 정도 지나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나아지지 않고 여전히 통증이 지속된다면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잠을 자고 일어나서 갑자기 통증이 심해지거나 허리를 움직이는 동장을 할 때마다 아픔이 느껴진다면 제대로 검사를 받아보도록 합시다.
위염
위가 왼쪽에 위치하지 않더라도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과 연관되어 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구토, 트림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췌장염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과음(음주), 담석 등으로 인해 주변 조직이 손상되는 급성과 소화 효소 분비 및 당 조절 부족으로 인해 조직이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는 만성으로 나뉩니다.
췌장은 몸 뒤쪽의 척추에 의해 압박을 받기 때문에 천장을 보고 누우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늑막염
늑막염이라고도 하지만 왼쪽 말고도 다른 쪽도 같이 통증이 있습니다. 결핵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폐렴이나 독감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으므로 면역 체계와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가슴에 압박감이 느껴지고 호흡 곤란, 고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요로 결석
요로는 소변의 형태로 노폐물과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 요도, 요관 및 방광에 형성되는 결석을 요로 결석증이라고 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갈비뼈 아래가 쑤시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며, 심해지면 구토하기도 합니다.
골절
갈비뼈는 인체의 흉곽 내부의 폐와 심장 기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도한 힘을 가하면 쉽게 골절될 수 있습니다.
골절은 매우 고통스러운데, 가벼운 실금이 생긴 경우 근육통과 혼동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금은 엑스레이로는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통증이 멈추지 않는다면 CT 촬영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상태가 매우 심하면 입원하거나 흉곽을 고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하다면 1~2개월 정도 휴식을 취하며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또한 숨을 쉬거나 기침을 할 때 따끔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는 주변 근육을 이완하고 호흡 운동을 통해 횡격막 이완을 도와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담낭염
통증과 메스꺼움이 느껴진다면 담낭염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담낭염은 담도가 막혀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사람마다 통증은 다른데요.
4시간마다 통증이 왔다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어깨 부위에도 통증이 느껴져 낮 동안 많은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복부 팽만감, 복통, 변비 및 설사와 같은 기타 장 질환 증상을 경험합니다. 음식물이 분해되어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때 생성되는 가스가 배에 많이 차면 고통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유지하면 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쁜 자세
나쁜 자세는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이라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부정하거나 목이 뻣뻣한 자세를 자주 취한다면 목 디스크일 수 있습니다.
목을 앞으로 숙이거나 나쁜 습관으로 인해 등을 구부정하게 구부리고 있거나 어깨 높이가 다르면 아래쪽 갈비뼈가 눌려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세를 교정하거나 등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고 몸을 이완하는 것이 좋다.
오늘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생기는 이유 원인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다가 내 몸에서 평소와 다른 특이한 신호를 발견하면 무시하지 하지 말고 건강상태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