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는 언제 갑자기 누구에게 발생할지 모르고, 자칫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심근경색은 심장마비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전조 증상을 제대로 인지하고 있어야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심근경색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이런 증상'은 심장마비 신호일 수도 있으니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고 있기를 바랍니다.
전조증상
가슴 통증
이것이 우리가 가장 먼저 이야기할 통증이며 아마도 가장 흔한 통증일 것입니다. 쥐어짜는 듯한 통증일 수 있으며 가슴 중앙, 왼쪽에서 발생합니다.
이는 심장 근육이 약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어서 견디기 힘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토
구토 역시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4분의 1의 사람들이 메스꺼움과 구토를 호소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방사선 통증
통증은 신체의 다른 부위, 특히 턱으로 퍼지거나 왼쪽 어깨, 팔 또는 등으로 내려가는 것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방사선 질환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소화 불량
소화불량은 속이 더부룩하고 속 쓰림이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가슴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소화불량으로 착각하고 뒤늦게 병원에 가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합시다.
호흡 곤란
왼쪽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 곤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갑자기 숨이 차고 답답하며 무거워질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
며칠 전부터 불면증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은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수면 중에 통증으로 잠에서 깨기도 합니다.
피로감
극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빠르면 몇 주 전부터 피곤함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갑자기 평소보다 몸이 이상하게 무겁게 느껴진다면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야 할 때입니다.
식은땀
10분 이상 땀을 흘린 적이 있다면 식은땀을 흘리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실제로 제 환자 대부분이 식은땀을 흘린 적이 있습니다. 20분 이상 지속되면 얼굴색이 변하고 두근거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심장질환 예방법
다양한 심장 관련 질환을 예방하려면 세 가지 규칙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및 신장 질환과 같은 다른 질병을 이미 앓고 있는 경우, 이러한 상태는 심장 마비 전조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 필히 규칙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 식단: 저염식, 소식, 채식.
2. 적절한 운동: 일주일에 3일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운동하고 운동 전에는 준비운동을 합니다.
3. 올바른 생활습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담배를 끊고,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급성 심장 마비를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 특히 섬유질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며,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바꾸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이 하나 이상 있거나 40세 이상이라면 매년 검진을 받고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심장마비 예방 수칙 목록에 한 가지 더 추가해야 할 것은 조기 발견과 치료에 필수적인 정기 건강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실제로 정밀 혈액 검사만 잘 받아도 심장마비뿐만 아니라 많은 심혈관 질환을 사전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초기 증상을 인지하기도 전에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으로 응급실을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애초에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다가 위에서 설명한 증상을 발견하면 무시하지 말고 조치를 취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