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면 대체로 위장이 비어서 허기진 상태라 소리가 나게 됩니다. 그런데 식사 직후 배가 부른 상태에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거나 배 누르면 물소리가 날 때가 있는데요.
예기치 않은 타이밍에 나는 소리라 민망하기도 하고, 또 주변으로부터 배고프냐는 오해를 사기도 하여 당황스러웠던 적 있으실 텐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와 배를 눌렀을 때 물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나는 이유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거나 배 누르면 물소리가 나는 것을 장음이라고 하는데요. 장이 소화를 시키기 위하여 움직일 때 음식과 공기가 섞이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장음은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이나 밀가루 종류를 많이 먹거나 탄산음료 섭취, 위산 과다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배가 고픈 상태에서는 위장이 비어 있기에 큰 소리가 날 수 있는 것이고, 식후에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연동운동으로 인하여 꾸르륵 혹은 졸졸 물소리처럼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식전이나 식후에 발생하는 소리는 정상적인 것으로 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평상시라면 미세하게 소리가 나지만, 엎드린 자세를 취하였거나 탄산음료를 섭취하고, 혹은 배 누르면 물소리가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크게 장음이 들리는 것을 장음항진증이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대부분 커다란 이상은 없지만 특정 질병의 원인일 수도 있으니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베에서 물소리기 나는이유
배를 누르면 물소리뿐만 아니라 복통을 유발하거나 복부팽만감,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이것은 과민성대장이나 크론병, 설사 등 장의 연동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는 질환일 수 있습니다.
만약 추위를 동반하거나 체중증가가 동반되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원인일 수 있으며, 평상시의 식습관이 가스를 많이 유발하여 복부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장증후군은 장음뿐만 아라 아랫배의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 팽만, 설사 또는 변비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증상이 있음에도 내시경이나 초음파, 복부 CT 검사에서는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같은 경우 식습관을 조절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포드맵식단 위주로 식사를 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대사 속도가 느려지면서 장운동 또한 더뎌지기 때문에 복부에서 가스가 빠져나가지 못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배를 누르면 물소리가 왜 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된 원인은 장의 연동운동 때문이며 섭취하신 음식이 가스를 유발하기 쉽거나 탄산음료 등인 경우에는 커다란 소리가 나기 쉽습니다.
이밖에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섭취하신 음식의 종류나 동반되는 증상에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